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의 방향성에 따라 목적과 기준을 정하고 구체적인 실행 방법을 설계하고 제안하는 역할
누구보다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며 사용자 니즈 파악은 물론, 다양한 분석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까지 고루갖춘 팔방미인이 되어야 한다.
화면 설계서를 작성하는 이유?
협업을 위한것. 기획 의도를 참여자들이 공감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함
협업에서 중요한것은 한 가지 목표를 공유하고 있느냐는 것이다.
같은 목표를 공유하고 있다면 그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오히려 긍정적인 시그널로 생각할 수도 있다.
서로가 서로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은 보완하겠다는 마음으로 협업을 하다 보면 최고의 파트너 관계로 발전할 것이다.
레이어가 높은 단계가 낮은 단계 영역을 모두 커버한다.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
- 항목들이 상호 배타적이면서 모였을 때는 완전히 전체를 이루는 것
- 목록화된 기능들을 유사한 성질끼리 구분할 때 유용하게 쓰이는 기법
하이라키 구조 기법
- - 각각의 정보들이 부모-자식 관계를 갖는 구조화된 형태를 말한다.
벤치마킹 시 고려해야 할 6가지 항목
- 타깃(Target): 누구를 위해서 제공하는 서비스인가?
- 프로세스(Process):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고 있는가?
- 콘텐츠의 유형(Contents): 어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가?(데이터, 카피라이트, 스토리 등)
-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어떤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가?(다이얼로그, 드롭 다운, 셀렉트 박스 등)
- 유도된 행동(Action): 사용자가 다음에 할 수 있는 액션은 무엇인가?(입력, 구매, 검색 등)
- 디자인(Design): 직관적인 메세지 전달을 위해 사용하는 시각적 표현은 무엇인가?
기획의 목적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논리적인 문장 정리법
1. 개발 요청 기능 정의하기(어떤 기능을 개발할 것인가?)
- 장바구니 기능 개발 [신규 기능]
2. 제공 대상(누구를 위해서 제공하는가?)
- 2개 이상의 물건을 구매하려고 하는 고객
3. 이유 및 목적 쓰기(이 기능을 만든느 이유와 목적이 무엇인가?)
- 2개 이상의 물건 구매 시 묶음 배송이 안 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
4. 예시/사례 작성(정성적/정량적 지표)
- 최근 2개 이상의 물건을 구매하려는 고객 수 15% 증가
- 묶음 배송 관련 유선 문의 건수가 전체 문의의 20%를 차지
- 상품 별로 배송비를 따로 지불하고 있어 불편하다는 낮은 평점의 고객 리뷰가 증가
5. 기대 효과(무엇이 좋아지는가?)
- 고객지원팀에서 묶음 배송을 직접 처리하고 있어 빠른 개발 대응 필요
- 해당 기능 도입 시 고객지원팀의 투입 리소스 절감 가능
'기록 및 문서화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도 개발자가 안된다고 말했다 - Part 1 가깝고도 먼 개발자 (0) | 2022.04.18 |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6장 객체 지도 (0) | 2022.01.06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5장 책임과 메시지 (0) | 2021.12.23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4장 역할, 책임, 협력 (0) | 2021.12.17 |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3장 타입과 추상화 (0) | 2021.1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