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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에는 4장 역할, 책임, 협력을 다 읽었다.
책에서 핵심이 되는 주제가 이제 나오고 있다.
인상깊었던 부분
객체의 모양을 빚는 것은 객체가 참여하는 협력이다. 어떤 협력에 참여하는지가 객체에 필요한 행동을 결정하고, 필요한 행동이 객체의 상태를 결정한다.
역할은 여러가지 책임을 가진다.
누군가에게 어떤 역할이 부여되기 위해서는 역할이 가지고있는 책임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객체의 책임은 객체가 무엇을 알고 있는가 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로 구성된다.
책임은 객체의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정보와 외부에 제공해 줄 수 있는 서비스의 목록이다.
역할, 책임, 협력, 메시지, 객체
객체 단위의 협력이 아닌 역할 단위의 협력으로 협력의 추상화가 일어난다.
책임을 각 객체에 할당한다.
객체지향 설계 기법
1. 책임 주도 설계
2.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은 책임주도설계의 결과. 문제에 대한 해답. 어떤 상황에서 왜 그래야하는가?
3. 테스트 주도 개발 - 테스트를 먼저 작성하고 코드를 개발하는 방식. 테스트코드, 테스트가 목적이 아니라 책임 주도 설계에서 책임을 테스트로 작성하는 것. 테스트는 그 도구일 뿐이다. 목적은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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